네트워크: 사설 IP와 공인IP
이번에 로컬PC를 서버로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했던 네트워크 이론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IP(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식별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비에 부여되는 고유한 주소를 IP라고 합니다.
IPv4와 IPv6
IP의 종류에는 IPv4와 IPv6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IPv4는 32비트 방식으로 0 ~ 2³²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사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주소가 부족해지자 128비트를 사용하는 IPv6가 등장했습니다.
공인 IP, 사설 IP
IP는 ICANN이라는 발급 기관이 국가별로 사용할 IP대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KT와 같은 통신업체는 이 IP를 가지고 공유기마다 하나의 공인 IP를 할당해줍니다.
만약 221.100.100.1로 데이터 요청이 들어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어떤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할까요?
데이터를 정확히 원하는 목적지에만 전달하기 위해서 사설IP라는 개념이 필요합니다. 사설 IP는 공유기 안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주소로 221.100.100.1에 연결된 기기들끼리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특징으로 사설IP는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 안에서만 중복이 불가능하며, 공인IP는 전 세계 네트워크에서 유일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사설IP, 공인IP 확인하기 (맥 OS 기준)
사설 IP
공인 IP
네이버에 “내 아이피 주소"를 검색한다